레이블이 coyotebean인 게시물을 표시합니다. 모든 게시물 표시
레이블이 coyotebean인 게시물을 표시합니다. 모든 게시물 표시

2010년 6월 29일 화요일

[발표] 정식펌웨어 6.30

 

 

 

정식펌웨어 6.30이 공개되었습니다.

 

최근 6.30 베타버전이 게임 개발사들에게 배포되었다라는 포스팅을 해둔적이 있습니다.

 

곧 정식펌웨어가 소니 정식사이트에 올라올거라는 말도 남겼죠

 

주 목적은 현재 6.20 펌웨어의 경우 여러가지로 기능이 상실된 펌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1.Prometheus / ISO TOOL 과 크게는 Prometheus을 이용한 커스텀펌웨어의 등장으로 소니에서는 보안문제가 커다랗게 뚫였다고 보면됩니다.

 

2.작게는 HBL의 등장으로 인한 일부 보안이 무력화되어있는 문제

 

이 2가지만 보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소니에서는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정식펌웨어 업데이트는 불가피한 문제로 나온거라 보면되겠죠

 

아직 게임상 적용된 것은 없습니다.

 

게임에서의 적용을 시킬려면 빨라야 늦은 여름 / 초가을 에야 정식펌웨어 6.30 전용 게임이 출시가 됩니다.

 

이미 7월 8월 판매를 앞둔 게임에 대해서는 별 문제가 없다라는것이 되겠죠

 

대략 몬스터헌터3의 경우는 펌웨어 6.30확정이라고 보시면됩니다. (PSN은 바로적용)

 

정식펌웨어 6.30 PSP 100x/200x/300x 사용자용

 

정식펌웨어 6.30 N1000 PSP GO사용자용

 

현재는 위 링크 뿐만 아니라 모든 소니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 목적은 보안 업데이트 입니다.

 

[짜투리소식]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는것중 하나가 HBL 92 버전입니다.

크게 달라진것은 없고 외형적인 변화가 있는거 빼고는 기능 향상은 없습니다.

HBL의 한계를 포장만 새로 한다고 달라지는것은 아니라 포스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방금들어온 소식

 

Jas0nuk 가 PSPident와 PRXdecrypter 소스 코드를 공개했습니다.

 

 

PSPident와 PRXdecrypter 소스

 

우리나라 유저들은 소스는 필요없겠죠 이를 이용해서 개발하는 인력이 없는게 문제

우리나라가 프로그램 개발에 능력자들이 없는게 아닙니다. 다만 필요성을 못느껴서 대부분 손을 안데는게 맞는겁니다.

 

 

 

또한

 

Freeplay의 PRXdecrypter 2.6

 

Freeplay 는 coyotebean 's psardumper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key와 tag가 추가된 PRXdecrypter 2.6 발표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 coyotebean 's psardumper 기반으로 5.70, 6.10, 6.20 (PSP Go) key와 tag를 추가
* 또한 약간의 key와 tag를 추가
• 코드 최적화

 

이렇게 되면 정식펌웨어 6.20은 커펌만 개발이 안된것이지 나머지 부분들은 정부 정복된거라 보면되겠네요

 

HBL사용자

 

정펌 6.30에서는 HBL 및 파타퐁2 세이브 Exploit 이 더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되는 약간의 에뮬을 즐기시려면 업데이트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는 여러분들의 결정입니다.

 

아직까지도 HBL을 이용하여 ISO가 구동될거라 보는 분들은 마음을 비우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HBL의 한계는 에뮬레이터입니다. ISO Loader가 개발중이기는 하나 이 역시 가능성이 크게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냥 해프닝으로 끝날 가능성이 더 높답니다.

 

미디어 고 관련

 

미디어 GO 1.5 처음 사용자용 받으러가기

 

기존 사용자분들은 미디어 고를 실행시키면 업데이트관련 팝업이 뜹니다.

 

 

금일 미디어 고를 이용할려고 잠시 들어가보니

 

버전업이 되어있네요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디어 고를 이용하여 PC와 PSP연결시 최신 펌웨어를 자동감지 해서

 

최신 펌웨어가 아닌 경우 최신펌 업데이트를 하라는 문구가 출력이 됩니다.

 

 

소니의 빠른 대응 무섭군요

 

잘들아시겠지만 현재까지 나온 게임들의 펌웨어가 올라간게 아니라 PSN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할경우

 

PSN에서 받은 게임을 PSP에 넣을 경우 펌웨어가 6.30이 아니다라면 접근을 막아두게됩니다.

 

 

날도 덥고 오늘 나온것들은 에상밖으로 많고 어떻게 할까 하다가

 

우선은 귀찮고 덥고 해서 게시물 하나에 몰아서 포스팅을 해버렸습니다.

 

자세한 포스팅은 버전이 낮지만 이미 지난 포스팅글을 뒤적이시면 다 나옵니다.

 

 

2010년 6월 15일 화요일

[사견] HBL과 6.20 익스플러잇

 

 

최근 Coyotebean 과 일부 외국 PSP유저를 통해서 6.20 커널모드 발견되었다라는 소식을 포스팅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를 하자면

 

 

 

 

1.발견은 되었지만 이를 악용의 목적(커펌이겠죠) 의 수단이 우려되는 관계로 배포할수 없다

2.Coyotebean를 포함 발견한 해커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약속은 하지 않았지만 굳이 말로해야할 필요는 없는것이다

3.커널모드의 발견은 6.20에서의 발견이며 5.70에서는 테스트하지 않았다 (6.20에서의 발견이라면 하위버전까지 신경쓸 필요성은 없는거겠죠)

 

해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유명인사들이 많은 축하를 해주고 있습니다.

 

우선 공개를안한다니 일부 유저들만의 잔치입니다. 우리같은 서민 유저는 그림의 떡이니 기대하시거나 설레이지는 마세요

 

HBL 요즘은 참으로 조용하죠

 

어젠가 R87인가 나온것까진 확인했지만 저도 이부분에대해서는 무덤덤합니다.

 

어차피 한계가 온것이고 더이상 발전해봐야 일부 홈브류나 에뮬레이터라면 의미가 없다라고 보는게 더 좋은 편이라 봅니다. [개인생각]

 

최근 에뮬레이터가 HBL호환모드로 새롭게 수정되서 나오고 있는 이유도 있지만

 

왕성한 업데이트가 되었던 HBL이 순간 업데이트가 더뎌지고 있는건 이를 반영한다고 봅니다.

 

R87의 경우 약 1주일이상이 소요된 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이번 일로 인하여 엄청난 낚시가 등장할건 뻔한일이니 외국포스팅 보실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듯합니다.

 

곧 2010 E3가 개최되는군요

 

E3에 필받아서 커펌계에도 변화가 올수도 있습니다. 지켜보죠

 

PSP E3관련 뉴스보러가기 [E3]

 

 

 

 

2010년 6월 10일 목요일

[정보] PSP GO HEN 공개될것인가.?

 

최근 coyotebean 가 공개한 PSP GO의 kernel module의 해독에 대응한 PSARDumper을 공개를 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일어나자 wololo 가 자신의 블로그[출처가기]에 관련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내용은 coyotebean 위해서 새로운 PSP GO 에 관련된 kernel exploit 의 존재여부가 공식적인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파일에 대한 공개여부는 확정되지 않았으니 기대는 하지마세요

 

공개하지 못하게 될 경우  

 

개인이 exploit을 찾아낸것이 아닌 다수가 찾아낸 결과물이기 때문에 의견이 조율안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되죠 그럼 그 팀은 펑하고 사라지게되는 결과를 갖고 오게되는 걸 흔히 보게됩니다.

 

최종적으로 커펌용도로의 개발을 반대하는게 현재 추세입니다. 현실이죠

 

다수가 exploit 을 발견했다라면 또 다른 이들로 인하여 찾아낼수도 있고 누군가는 룰을 무시하고 발표하게되는것도 현실

그동안 발견한 사람들따로 그 공을 중간에서 낚아채는 사람들 따로 라서 불만들이 터져나오는 듯합니다.

 

kernel exploit 을 발견한 coyotebean 은 이에대한 일체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중이라고 합니다. [당연하겠죠]

 

kernel exploit 의 발견으로 인하여 또 다른 팀들이 kernel exploit 을 발견하기위해서 움직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kernel exploit 을 소유하는 팀이나 개인들이 늘어나게되겠죠

 

위 동영상은 동영상에도 있지만 작년 11월에 Team Typhoon이 공개한 kernel exploit 입니다.

 

물론 파일 공개를 안한다고 한후 잠수를 타버렸죠 심하게 마음다친 팀이라 쉽게 마음을 열지는 않을것입니다. 결국 기다림의 시작일뿐이죠

 

제가 이글을 읽은 분들께 해줄수 있는 말은 "기다려보자" 라는 다섯글자 뿐입니다.

 

너무 기대는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매해 E3때마다 해킹계도 뭔가 굵직한걸 발표하긴 합니다. 예를들면 HEN 5.03 의 경우 우라나라시각 작년 6월 E3개막과 동시에 펑하고 터졌습니다. 그후 1~2일 사이에 나온것이 5.03 HEN for GEN 커펌입니다. 과연 이번 E3는........?

 

또한 최근 소니관계자가 "PSP GO는 테스트기종이라는 발언..?"을 했기때문에 PSP GO를 갖고 있는 해커들이 성질나서 발표를 하는 시나리오도 어느정도 가능성을 열어둬도 좋을거 같네요

 

소식을 기다려보시면 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