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를 사용하는 분들중 대다수의 분들이 기계에 대한 두려운 잘못된 소문들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해낼수 있는것을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건 온/오프 상으로 직접경험을 해보니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생각을 좀만 더 넓게 바꾸면 이렇게 쉽고도 간단한걸 항상 남의 생각과 무엇인가의 두려움때문에 하지를 못하는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리커버리 플래쉬 1.60"을 이용한 여러가지 방법의 다운그레이드/업그레이드 방법이 소개 되었습니다.
지금 포스팅 역시 그 방법의 다른 응용일뿐 이미 포스팅 된 자료일뿐입니다.
이번에 판매시작된 "메탈 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에 대해서 5.50 D3버전만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커펌에 대한 디그립트 지원에 따른 충돌에 불과합니다. GEN팀에서 수정 및 보완을 해주지 않는 이상 해결 방법이 없죠 . 또한 해결안될거라 보여집니다.
GEN팀에서도 현재 커펌에 대해서는 손을 놓은거 같습니다. 여러가지 포스팅 정확상.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는 그 누구도 모르니 속단은 금물입니다.
메탈 기어 솔리드 피스 워커를 즐기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제일 안전하고 구게임/신게임을 모두 풀레이가 가능한 펌웨어를 꼽으라면 GEN 5.03 for HEN버전입니다.
이런분들 많으실겁니다. 그건 300x전용 커펌이 아니냐.. 굳이 말한다면 3천에서 지원되는 커펌이지 3천만 쓰라는 법은 없습니다.
고로 이 포스팅은 PSP 200x 에서 테스트 및 실행됩니다.
위에 자료를 자신의 PSP 기종에 맞는 것만 받으세요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푸시면 위의 그림처럼 폴더와 파일이 존재 합니다.(100x사용자용은 좀 틀리지만 그대로 PSP에 복사하면 동일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HEN 구동을 1회는 해야 하는 작업이니 기존의 PSP메모리스틱을 포멧해야 합니다.(사유:HEN구동을 잘하기 위한 작업) 고로 기존 PSP메모리스틱의 자료를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파일을 제대로 복사 하신분들이라면 XMB에 "Recovery flasher"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물론 이 작업을 위한 다른 홈브류도 있지만 일단 이것만 생각하세요
Recovery flasher를 실행해주세요
이렇게 저렇게 해도 글도 안읽는 분들도 많으셔서 그런분들을 위해서
그림의 노란색부분만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제발 글좀 읽으세요

Recovery flasher 를 처음 실행하면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노란색 부분으로 커셔를 이동후 X버튼을 이용해서 선택

제일 위칸 노란색 네모버튼중 5.00 이라고 되어있는지 확인 후 바로 아래의 install CFW 를 X를 이용해서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오셨으면 이번에도 역시 노란네모칸 "reset"을 선택합니다.

이제부터는 PSP 스스로가 작업을 시작합니다.
1.PSP정보를 보여줌
2.넨드메모리 0,1,2,3 을 포멧
이부분 작업이 안되는분들은 파일을 제대로 복사 안하신분들이니 제일 위부터 차근차근 읽고 진행하세요
글 안읽는분들은 이부분부터 막히시더군요 제발 글좀 읽으세요

순조롭게 진행이 되는분들은 잠시후 하단에서 다음과 같이 PSP가 스스로 파일을 넨드에 다시 복사하는 작업을 시작압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세요 넨드를 포멧후 빈 넨드메모리 공간에 펌웨어 5.00을 복사한다
쉽죠~~~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화면에 위와 같은 표시가 나옵니다.
영어를 그냥 해석만 해도 아실겁니다. "다됐다 아무키나 눌러라 그럼 PSP전원이 꺼질것이다"

오른쪽 파워램프를 보시면 깜빡깜빡 거리기 시작하면서 PSP는 자동으로 전원이 꺼집니다. (30초정도걸림)
만약 안꺼지면 강제로 끄셔도 됩니다.
안꺼질경우는 이전 사용하던 펌웨어에 한글폰트/사용자테마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상주햇던 프로그램간 충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컴퓨터에서 프로그래 충돌날경우 안꺼지는 원리랑 같은 맥락으로 보시고 끄셔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이작업이 끝이 아니기에 저만 따라오세요

다하신 분들은 전원을 키시면 설정이 됩니다. (강제부팅한분들은 안나옴)
그리고 처음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 : 시스템설정 - 시스템 정보
에 가셔서 위 그림처럼 나오는지 보시면 됩니다.

모든 설정을 대충 마치시고 XMB를 보시면 "정식펌웨어 5.03"이 있습니다.
실행하세요
왜 커펌인데 정식을 가나요 라는 분들 있지만 5.03커펌은 HEN for 5.03입니다.
즉 HEN을 구동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작업입니다.
그럼 다음에 커펌 못하는거 아닌가요 "이 작업이 커펌을 하기위한 작업입니다."

이제 정식펌웨어 5.03 업데이트를 시작합니다.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사고예방을 차원에서
1.AC어뎁터를 PSP에 연결 (AC어뎁터 연결하세요 하면 모르는분들 수두룩합니다. PSP외부전원 케이블입니다.)
2.배터리 상태가 84%가 아닌 분들은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충전부터 하시고 이작업 다시시작

작업을 완료하셨으면 이번에도 확인을 해봅니다.
시스템설정 - 시스템정보 에 가셔서 위 그림처럼 나오면 작업 완료

이제 시스템설정 - 문자집합에서 그림처럼 US 437로 선택을 합니다. [HEN을 원활히 부팅을 하기위한 2번째 방법입니다. 거의 필수 선택입니다.)

다음은 사진 - 메모리스틱에 들어가시면 폴더가 2개가 보이실겁니다.
2개 다 HEN입니다. (1천사용자는 폴더가 1개입니다.)
둘중하나를 선택 또는 번갈아가면서 해도 무방 / 무조건 HEN을 구동하세요
구동실패 : PSP가 멈추면서 잠시후 전원이 꺼짐
구동성공 : LCD화면에서 이상한 반응을 잠시 보이며 자동으로 재부팅
무조건 구동성공을 하시기 바랍니다. 안되면 될때까지 2개의 HEN중 아무거나 무조건 HEN을 구동시킵니다.

HEN구동이 성공되면 시스템정보를 확인합니다.
위에 2개의 HEN중 저는 R2버전으로 구동을 했습니다. 다른버전으로 구동하셨으면 좀 틀리게 나오지만 어차피 HEN입니다. 5.03 뒤에 HEN이라는 문구가 나오는지만 확인하세요
HEN구동이 그리 어렵지 않답니다.

다음은 5.03GEN-C를 설치합니다.
5.03이라 게임이 안돼 5.50게임이 안돼 6.10 또는 6.20게임이 안돼는 편견입니다.
5.50 D3에서 지원하는 모든게임이 5.03 C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5.03 GEN-C를 실행하시면 위에 그림을 보실수 있습니다.
X를 눌러서 커펌을 시작합니다. 그리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다음 단계로 자동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림을 잘보시면 "PSP SLIM 2000 DETECTED" 가 보이실겁니다.
커펌과정중 자동으로 PSP의 기종을 감지하게 됩니다. 포스팅에 사용된 기기는 PSP 2005입니다.
이미 지나간 스샷을 보면 200x에서 하는 그림이 몇개 보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은 버튼만 보셔도 압니다)
휴 이제 거의 다 끝났습니다 힘내세요

모든 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정보를 확인하시고 위처럼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이제 셀렉트 버전을 눌러서 커펌에 최적화 환경을 만들어 주면 모든 작업 끝.
드디어 다운그레이드 후 5.03GEN-C 설치가 끝났습니다.
왜 D2로 안가고 이걸 선택하셨나요 라고 반문을 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구게임 및 신게임을 다 하기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패치된 메탈 기어 솔리드도 즐기기위해서 라면 답이 될겁니다. D2에서는 신게임이 안되서 답답하잖아요 그렇다고 FIX v3버전을 쓰자니 이놈의 넨드 작업을 왔다리 갔다리 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고 불안도 하고 이런분들은 앗싸리 하게 이렇게 가는게 좋으십니다.
마치면서
이렇게 커펌하면 GEN 5.50 D3나 혹시 나오는 다른 커펌버전을 사용할수 없지 않나요
그렇지 않죠
이 상태에서 D3 커펌을 구하셔서 설치하시면 바로 D3커펌이 설치가 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나요
D3는 커펌시 넨드메모리를 포멧후 설치가 됩니다. 고로 이작업을 한 메모리가 깨끗해지는 상태가 되죠
그위에 D3가 설치되는 과정을 거치게됩니다.
차기 커펌이나 D3커펌의 문제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PSP 300x는 D3로 넘어갈시 벽돌 및 PSP에 문제가 됩니다.
저는 굳이 안되는걸 하려고 해본적은 없습니다. D3라면 1~2천 전용 커펌이라는걸 알기때문이죠
무모한짓 하지마시기 바립니다. 커펌이 되지도 않습니다.
이상은 모든 편견을 뒤엎는 포스팅이었습니다.
좀만 응용하면 업그레이드/다운그레이드를 하실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응용을 안하는 분들이 많다라는것도 느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